시각장애인용 홈페이지 홈
홈 - 크리닉 - 퇴행성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면서,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 원인은 불확실하나, 노쇠 현상이나 과대한 체중과 관계가 깊은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 질환, 골관절염 또는 골관절증이라고도 합니다.

이 질환에서는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일차적으로 나타납니다. 질환이 진행되면, 연골하골의 경화, 관절 주변에 골의 과잉 형성, 관절의 변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는 반복적인 동통, 관절의 강직감, 관절이 점진적인 운동장애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사람에게서 가장 자주 볼수 있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여성에게서 더 많이 그리고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과거에는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를 먹음으로써 관절 연골의 마모에 의해 단순하게 발생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병의 진행 과정이 노화에 따른 발생이 아니라 환경적 능동적행태에 따라 발생한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과거부터 일차성 또는 특발성과 이차성 또는 속발성으로 분류돼 왔읍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전자에 속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는 경우, 그리고 생화학적 이상이 동반된 경우 등이 후자에 속합니다.

그러나 원발성과 이차성의 구별이 갈수록 점점 더 불분명해 지고 있습니다.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동통이 가장 흔합니다. 초기에는 한개 또는 두개의 관절의 강직을 호소하며 쑤시는 듯한 동통을 동반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관절에 나타납니다. 동통은 춥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가 의해 악화되기도 합니다. 또한 운동시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관절에 운동장애나 경도의 종창 및 관절 주위의 압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 지면, 운동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다.또 유리체가 생긴 경우에는 관절 운동의 장애가 현저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재활치료를 시행하여 환자가 동통을 느끼지 않는 운동 범위를 증가 시킴으로써 환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데 치료 목적이 있습니다.
중요한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적당한 휴식과 운동의 배합, 약물 요법 그리고 문제가 되는 관절에 대한 국소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확실한 약물은 개발되어 있지 못합니다. 그러나 많은 진통 및 항염 작용을 가진 약품들이 개발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으나 각 개인마다 약물의 효과가 다르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증상의 호전이 없으며 관절의 변화가 계속 진행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이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 방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